국내주식

카카오 에스엠 공개매수 발표! 나도 에스엠 몰빵매수 발표! 하이브 너는 발표 안하냐? (에스엠 경영권 분쟁)

수타벅스 2023. 3. 7. 10:37
반응형

 

7일 새벽 단독 뉴스를 시작으로 카카오 쪽 공시가 뜨면서 카카오의 에스엠 공개매수 선언이 공식 확정되었다. 새벽 기사에서는 카카오와 카카오엔터가 절반 씩 자금을 부담하며 에스엠 공개매수 결정한다고 했는데 날이 밝아오면서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이 공개되었다.

 

 

공개매수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카카오가 에스엠 주가 15만원에 공개매수 공시. 경영권 확보(M&A) 목적.

2) 공개매수 목표 물량은 8333641주 (에스엠 발행주식총수의 약 35%)

3) 공개매수 물량을 카카오가 절반, 카카오엔터가 절반 인수.

4) 공개매수 기간은 3월 7일부터 3월 26일 (결제일 3월 28일)

 

※ 공개매수 응하는 개미들은 꼭 저 기간 안에 공개매수 신청해야한다. 한 쪽이 ㅈㅈ치고 이번 공개매수로 결판이 나면 인수 이후에는 투매가 시작될 수 있다. 근데 공개매수 동의는 어떻게 하지? 이런거 처음 해봐서 몰?루

 

 

 

 

근데 묘~한 내용이 더 있다. 야 니들 이거 뭐니?? 왜 에스엠 지분이 이미 있어??? ㅋㅋㅋㅋ 카카오 측은 공개매수 공시에서 이미 에스엠 지분을 보유 중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3.28%, 카카오엔터 1.63%. IBK판교점 기타법인 니들이 맞았구나 ㅋㅋㅋㅋ. 그래서 35%만 공개매수 하는거구만. 기존 보유물량 합치면 얼추 40%가 된다.

 

이게 좀 쫌스러운게 이거 매수한 시점이 카카오와 에스엠 측이 밝힌 유상증자 전환사채 관련해서 양사의 '전략적 제휴' 기간이었다는거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장사가 말이야. 입 밖으로 내뱉었으면 언행이 일치해야지. 뒤로 호박씨나 까고 이게 뭐하는 짓인지. ㅋㅋㅋㅋ 어떻게 보면 너무나 카카오스럽다고 해야할지...;; 이 형들은 진짜 이미지 관리 안하는구나.

 

게다가 이것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해당 기간이 하이브의 에스엠 공개매수 기간이라

'시세조종' 행위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법적은 문제는 잘 모르지만 이렇게 되면 강제매도 이런거 법원명령 떨어질 수도 있는거 아닌가? 하이브가 소송할거 같은데...?

 

일단 이제 하이브는 한가지 선택지 밖에 없다. 카카오 공개매수 가격 15만원 보다 더 높게 공개매수를 외치는거다. 하이브는 이미 20% 물량 들고 있어서 발을 못 뺀다. 그리고 카카오랑 하이브 비교해보면 하이브가 좀 더 상남자스러운 행보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얘들은 끝까지 갈 애들이다.

 

카카오가 좀 더 이익만 챙긴다면 하이브가 15만원보다 더 높게 상회입찰(공개매수) 선언할 경우 엑시트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하이브한테 보유 물량 다 넘기고 "아 이제 우리 쩐이 없네요. ㅈㅈ 칠게요." 이러는거다. 역대급 쫌스러운 행보로 기록되겠지만 돈은 챙기고 큰 손해 없이 진흙탕에서 탈출할 수 있다. 지금은 공개매수 선언 말고는 방법이 없었다. 차라리 미리 에스엠 물량 몰래 사지 않았다면 아예 선택지라도 있었지 쯧쯧.

 

 

 

 

근데 카카오도 사회적 체면이 있지 하이브에 물량 넘기고 빤스런하지는 않겠지? 이제 너희들은 빠져나갈 곳이 없다. 여기가 지옥이다. 승자도 지옥, 패자도 지옥. 개미들은 시세차익이나 챙기자.

 

참고로 하이브 주주들 이제 조심해야 한다. 하이브가 상회입찰 하려면 쩐이 있어야는데 하이브 가용 현금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1조원 중후반 정도라고 하는데, 하이브는 에스엠만 인수하고 땡이 아니다. 계속 글로벌 확장 중이라 현금이 필요하다. 최근 힙합 레이블 QC미디어 인수 발표도 했는데 이거도 결제해줘야 한다. 증권가에서는 하이브의 공개매수 최대치를 16만원 정도로 보고 있다.

 

 

 

 

그래서 난 오늘 확정 공시 보고 15 언더에서 보유 현금 다 밀어 넣었다. 하이브가 15 이상으로 공개매수 선언할거라고 보고 그 시점에 매도 가격 결정해서 나갈거다. 어차피 주총 전까지 하이브는 안정적인 지분 확보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의 수는 카카오한테 15만원에 물량 넘기는거고 (시세차익 1%)

 

현실적인 경우의 수는 하이브가 16만원 쯤 불러서 그 가격에 넘기는거다. 이 경우 차익은 얼마 안되지만 단기간 안전마진에 가까우니까 이거라도 먹겠음.

 

최상의 경우의 수는 하이브 16만원 선언 이후에 카카오가 한번 더 상회입찰하고 하이브는 무조건 먹어야니까 또 상위입찰하고... 낄낄. 근데 이렇게까지 진행될까?? 16만원이 마지노선일거 같은데?

 

※ 참고로 공개매수로 물량을 넘기면 세금 문제가 발생한다. 장내 거래 매매 차익은 비과세지만 공개매수는 장외 거래로 판단되서 양도소득세 22% 대상이 된다. 연 250만원 공제니까 소액은 상관없지만 금액이 크다면 공개매수 전에 털도록 하자.

 

 

<추가>

카카오 공개매수 선언을 바라보는 카카오 직원 블라인드 발언

 

 

#국내주식 #에스엠경영권분쟁 #카카오공개매수 #하이브공개매수

 

 

 

* 위의 링크로 구매 시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