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해외주식 배당귀족주 ETF, 국내증시에서 매수 가능!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 ETF, 중개형ISA 개인연금 퇴직연금 추천종목)

수타벅스 2022. 5. 19. 11:25
반응형

 

 

 

미국주식 안하는 사람들도 국내 주식 시장에서 미국 배당귀족주 ETF에 투자 가능해졌다. 미래에셋운용에서 17일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 ETF'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해당 ETF는 'S&P500 Dividend Aristocrats Index'를 추종하기 때문에 미국증시에 상장된 배당귀족주 NOBL ETF와 거의 동일하다고 한다. 25년 이상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와서 소위 배당귀족주로 불리는 40여개 이상의 종목으로 지수가 구성되어 있다. 하락장에서는 특히 배당주가 방어주 역할을 한다.

 

미국주식 안하는 사람들은 그냥 이거 사면 되고, 그럼 미국주식 하는 사람들은 국내에서 사는 것과 미국에서 사는 것 중에 어느게 이득일까?

 

일단 세금 이슈가 있다. 미국주식 등으로 차익이 발생하면 연 250만원 이상에 대하여 22%의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한다. 국내 주식의 경우 이것이 없다. 물론 배당소득세는 미국에서나 한국에서나 15.4%로 동일하다. 꾸준히 장기보유하더라도 언젠가는 매도 시점이 올텐데 그렇다면 양도 차익에 대하여 세금이 발생하지 않는 국내증시 상장 ETF가 유리할 수 있다. 게다가 지수 ETF라서 증권 거래세도 없다.

 

추가적으로,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그리고 중개형ISA 계좌에서는 미국주식에 투자할 수 없어서 국내증시에 상장된 미국 ETF 상품을 매수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 이용할 수 있다. "어차피 미국주식은 장기 우상향이야!"를 외친다면 꽤 괜찮은 상품일 수 있다. 연금계좌나 중개형ISA 계좌는 배당소득세에 대하여 저율과세 또는 이연과세를 하니까 더욱 배당주의 효율이 올라가게 된다.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 ETF

환헤지 안함

총보수 0.25% (ETF 가격에 녹아 반영됨)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이거 솔직히 뭔소린지 모르겠음. 아무튼 배당소득세 납부 한다는 말일듯)

분배금 지급기준일: 매?1월?4월?7월?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다만 회계기간 종료일이?영업일이?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지급시기: 지급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제 7 영업일 이내 (분배금은 ETF 구성종목에서 들어오는 배당금을 말함)

 

그래서 넌 샀냐고? 물론 안샀음. ㅋㅋㅋㅋ. 5%따리 먹으려면 주식 왜 함? ㅋㅋㅋㅋ. 현실은 올해 -20% 이상 터지는 중...ㅠ.ㅜ

 

#배당주

#해외주식ETF

 

 아요! 글! 독! 림설정! ☆

★ 애매한 것들에 대한 주관적 고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