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스퀘어 자회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및 디바이스 제조
- 음악서비스 및 콘텐츠 유통, 엔터, 디바이스 제조 사업을 영위
- SK텔레콤의 인수, FLO 출시 이후 아이리버에서 사명 변경. 주요 주주는 SK스퀘어, 에스엠 등
- 2021년 예상 매출액 구성은 음악서비스 및 콘텐츠 유통 75.3%, MD상품 및 공연 6.1%, 디바이스 18.6%
▶️ 광고비 절감에 따른 수익성 개선과 플랫폼 전략 시동
- 2018년 출시된 FLO 초기 진입 비용이 일단락돼 연간 영업이익 턴어라운드가 유력
- 광고선전비는 2019년과 2020년 각각 83억원, 75억원. 2021년 3분기 누적 광고선전비는 전년대비 60.3% 감소
- FLO는 플랫폼 전략을 이어갈 전망. 메이크어스, 스튜디오돌핀, FNC인베스트먼트 투자 통해 콘텐츠 저변 확장
-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자체 오디오 서비스 출시 등 고객 서비스 다양화도 긍정적
▶️ 메타버스와 NFT 사업 확장성 기대
- 플랫폼의 수익화 모델은 메타버스와 NFT로 확장.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 팬덤 서비스 운영사와의 협업을 발표
- 향후 엔터사들이 보유한 IP와 SK스퀘어가 투자한 거래소 ‘코빗(Korbit)’을 활용한 NFT 수익 모델 정착도 기대 가능
리포트전문)
// IT버블 시절 전설의 레전드(?) 아이리버가 이름을 바꾸고 어느새 SK 산하에 있네요? 게다가 메타버스랑 NFT랑 엮인다고? 심지어 개별 상장주야? 오호라?
#엔터주
#콘텐츠주
#메타버스관련주
#NFT관련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