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그린 뉴딜, 수소차 소재주 국산화 주목! - 수소차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

수타벅스 2020. 8. 18.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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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를 중심으로 수소차가 미래다! 이런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수소차 테마주가 요동치는건 국내 증시만의 일이 아닌데. 국내는 현대차가 대장이라면, 미국에서는 수소트럭을 만들겠다는 니콜라가 대장이다. 

 

이렇게 최종 수소차를 생산하는 업체가 있는가하면 수소차 밸류체인에 수소차 부품주, 수소차 소재주 등이 존재한다. 수소차 부품 기술은 해외와 경쟁할만한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하는데, 아직 수소차 소재주 쪽은 해외 수입에 많이 의존한다는 소식이다. 그 때문에 수소차 소재에 대한 국산화 움직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2차전지 테마주 보면 관련 양극재, 음극재 소재주가 미쳐 날뛰는데 수소차 관련주에서도 수소차 소재주가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생각이다. 현재 수소차 가격의 40% 가량을 차지하는게 스택 이라는 부품 장치인데, 여기에 막전극접합체 라는 화학 소재가 들어간다. 이런 것들이 대부분 해외 수입에 의존되고 있다. 점차 수소차 가격 경쟁력을 갖추려면 아무래도 국산화가 진행되어야할 분야이다.

 

수소차 관련주에서 수소차 소재주로 꼽히는 종목들은 코오롱인더, 삼양사, 한화솔루션, 효성첨단소재 등이 메이저 기업이다. 

 

 

코오롱인더는 폴더블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CPI 필름으로 한 때 스마트폰 부품주로 테마주 이름을 날렸지만, 이번엔 수소차 테마주에도 발을 걸쳤다. 위에서 말한 막전극접합체 핵심 소재를 코오롱인더가 국산화하여, 현대차 수소차 브랜드인 넥쏘에 공급한다. 이 뿐 아니라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막전극접합체 상용화 인증도 진행 중이라 한다.

 

 

삼양사는 설탕 밀가루 회사로 유명한 곳인데, 수소차 관련주라길래 첨엔 잘못본줄 알았다. 근데 사업 분야에 화학 쪽도 있다고 한다. 수소차 이온교환필터에 사용하는 이온교환수지라는게 있는데 이 소재를 개발에 성공했다고 한다. 최근 연기금 수급이 들어오던데 이 때문이 아닌가 싶다.

 

 

한화솔루션은 수소차 복합 소재 개발을 진행 중이다. 수소차에 들어가는 연료탱크를 생산하고 있는데. 기존 탱크보다 가볍고 복원력이 뛰어난 탄소섬유를 이용한 초경량 복합 소재를 사용한다. 

 

 

효성첨단소재는 국내 유일의 탄소섬유 생산 기업이다. 수소연료탱크용 탄소섬유를 효성이 생산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시장 70% 이상을 일본 도레이 등에서 점유하고 있는데 현대차 넥쏘 수소연료탱크용 탄소섬유 납품을 위한 인증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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