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코인

오픈뱅킹 시작! 내 모든 은행 계좌를 이제 하나의 어플에서!?

수타벅스 2019. 10. 30. 11:54
반응형


30일부터 하나의 은행 어플에서 다른 은행에 있는 내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하는게 가능해졌다. 은행들이 간만에 공동으로 작업해서 상호 교류하는것 같은데. 

 


이번 1단계 작업으로 NH농협·신한·우리·KEB하나·IBK기업·KB국민·BNK부산·제주·전북·BNK경남은행 등 10개 메이저 은행들의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KDB산업·SC제일·한국씨티·수협·대구·광주·케이뱅크·한국카카오 등 나머지 8개 은행은 아직 준비가 더 필요하여 순차적으로 합류한다. 

 


오는 12월 18일부터는 핀테크 기업들도 모두 참여하여 오픈뱅킹 전면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 해본사람들 후기가 속속 올라오는데 아직 많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타행계좌등록절차에 번거로운 과정도 많고 계좌 보여주는 화면도 해당 어플 은행거랑 타행거랑 동시에 보여주는 구조가 아닌가봐요. 사실 보수적인 은행 문화를 생각한다면 자기거랑 다른은행거랑 한 화면에 보여준다는건 상상하기 힘든 일이긴하죠. 그나마 한 어플로 계좌이체 가능하게 하는 것도 나라에서 시키니까 하는 것 같은데 말이죠 :)

 

=> 난 이걸 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고 싶은데. 저기 위에 내용에서 API 처리 대행 비용 합리화 작업이 진행되면 지금 카카오뱅크 등에서 이체 수수료 무료 월간 횟수 제한 작업을 하던것을 다시 전면 무료로 해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카카오뱅크나 카카오페이 등에서 이체 수수료 부담 비중이 상당하다고 하는데 (그거 고스란히 은행이 꿀꺽) 정부에서 그런게 불합리하다고 보고 이번 표준 오픈 API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전문 은행에게 매우 유리해지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