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3개월 내 번호이동 하는 방법 (BF1010 중립번이 90일 제한)

수타벅스 2024. 1. 5. 12:16
반응형

알뜰폰 등에서 특히 많이 걸리는 이슈인데, 특가 행사 등으로 요금제 좋게 풀려서 번호이동을 3개월 이내에 하고 싶은 경우에, 최소이용기간 미충족으로 번호이동 락이 걸리도록 되어 있다. 이걸 풀고 번호이동을 진행하는 과정을 소위 '중립번이'라고 부른다. 관련 진행 절차들을 사례를 찾아 모아 보았다.

 

 

 

 

* 중립번이

 

이동전화 사용할 때는 번호이동 후 +14일 ~ +90일 이라는 제한기간 내 번호이동 금지 규정이 있다. 통신사 간 과열 경쟁을 막기 위하여 만들었다는 말이 있음. 근데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라는 중립기관을 통해서 제한 기간 이내라도 번호이동이 가능하다. 그걸  '중립번이'라고 부른다. 

 

번호이동 뿐 아니라 제한기간에는 해지, 정지, 번호이동, 기기변경, 명의변경을 할 수 없다. 참고로 +14일 이전에는 '해지'만 가능하다.

 

+90일 이전에 번호이동을 시도하면 3개월 내 번호이동 불가 오류코드 BF1010 이 뜰거다. 이 오류코드를 보고 나면 중립기관에 요청하여 번호이동 금지 해제를 하면 된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 핀다이렉트 답변을 참고하자. 타사도 대부분 비슷한 과정으로 처리된다. 오류코드가 확인되면 통신사 상담원 통화를 진행해서 빠르게 해결하는게 사실 제일 낫다. 근데 알뜰폰은 상담원 연결이...;;

 

관련 페이지)

https://www.ktoa.or.kr/business/data_bsn01.php?boardid=data01&mode=view&idx=2&sk=&sw=&offset=&category=15

 

 

 

 

 

 

---------------

* 핀다이렉트 중립번이 하는 방법 

 

3개월 이내 이력이 있어 개통이 어렵다는 안내를 받았어요.

3개월 이내(번호이동,신규가입,명의변경)건으로 직접 개통이 불가 합니다.
아래 예외처리 방법으로 순서에 따라 진행 후 재문의 부탁 드립니다.

◆ 처리방법
1.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
 -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홈페이지 내 양식 다운로드
 - 다운로드 URL : ktoa.or.kr

2.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해제 요청
 - 작성완료 신청서+신분증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마스킹) E-mail 발송
 - E-mail : rnp@ktoa.or.kr

3. 번호이동 제한 해제 확인
 - 중립기관 해제 완료 답변 확인
 - 핀다이렉트 개통 승인요청 (★채팅상담 재문의★)

 

반응형



4. 직접개통
 - 핀다이렉트 채팅상담 통해 승인요청 확인시 직접개통 시도해주세요
핀다이렉트 홈페이지 연결을 종료한 후 다시 접속하여 [마이 핀다이렉트 > 개통 신청 > 개통 이어서 하기]를 통해 개통 재시도 부탁드려요.
진행 되지 않는다면 번거로우시겠지만 작성 하셨던 신청서 취소 후 재작성 하여 개통 진행 부탁드립니다.

■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방법
 - 통신회사명 : ㈜스테이지파이브
 - 대리점 담당자명 : 고객명
 - 대리점 일반전화번호 : 고객 전화번호
 - 대리점 이동전화번호 : 고객 전화번호
 - 현재 사용중인 이동전화 번호 : 
 - 현재 사용중인 통신회사 : 
 - 이동 희망 통신회사 : ㈜스테이지파이브KT (이용중인 통신망에 따라 LG or SK 변경) 
 - 고객명(법인명) : 
 - 생년월일(주민등록상 6자리) : 
 - 사업자등록번호(또는 법인번호) : X
 - 신청 구분 : 재이동
 - 신청사유(필수 작성 항목) : 3개월 이내 재이동
 - 번호변경 전 이동전화번호 : X

※ 유의사항
 - 위 작성방법 중 공란은 고객정보로 직접 기재 필요
 -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날짜, 성명, 서명" 필수 작성
 - 신분증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마스킹 필수
 - 3개월 제한 외 개통 불가사유는 재문의 필요
 - (작성 문의처) 번호이동 관리기관 민원실 : 1588-0413

고객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신청서류 작성 후 직접 신청 가능 합니다.

 

 

 

 

 

 

--------------

* 세븐모바일 중립번이 사례

 

이동통신시장의 지나친 과열과 번호이동제도 악용으로 인한 시장 왜곡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번호이동 및 신규가입, 명의변경 시 3개월 간 통신사 이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번호이동 3개월 제한 고객의 경우 다음의 절차로 해제 후 개통은 가능하지만, 셀프개통은 불가합니다.

1. KTOA(번호이동중립기관) 홈페이지 접속하여 [1 or 2.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신청서 다운받기]
수동해제 중 신분증 사본이 필수 첨부파일로 사용되며 개인정보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본인이 직접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Tip. 노란색으로 표시한 영역 외 입력 방법은
신청서 게시판에 함께 업로드 되어 있는  '3.이동전화 제한기간내 번호이동신청서 작성요령.pdf'를 참고하여 작성하세요.

*  신청 대리점 정보 및 SK 세븐모바일 관련 기재 항목 설명



2. KTOA(번호이동중립기관)에 신청서 및 신분증(주민번호 뒷자리 마스킹한 상태로) 이메일 발송
- 메일주소 : rnp@ktoa.or.kr

3. KTOA(번호이동중립기관)의 처리완료 답변 확인 후 개통센터(1599-3508)로 연락하여
번호이동제한해제 수동해제 완료 내용 공유 후 개통 요청

 

 

------------------

* 아이즈 모바일 중립번이 사례

 

안녕하세요 아이즈모바일입니다.

번호이동 개통은 사용중인 통신사 사용기간이 3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가입자 신분증으로 번호이동 중립기관에 승인을 받아야 개통이가능합니다.
고객님의 번호로 중립기관 신분증 업로드 URL을 보내드립니다
URL접속하셔서 신분증 올려주시면 개통시 중립기관에 승인받아서 개통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모요 중립번이 가이드

 


번호이동 제한 해지 방법
우선 번호이동하고자 하는 알뜰폰 요금제를 신청하고 번호이동한지 3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통신사에서 ‘번호이동 제한 해지하고 오세요~’라는 말을 해줄 거예요. 이때 담당자의 이름,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이후 아래 방법으로 중립기관에 번호이동 제한 해지를 하면 돼요.

1. KTOA에서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다운 받는 법
아래 KTOA 바로 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전화 제한 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주세요.
https://ktoa.or.kr/business/data_bsn01.php?boardid=data01&mode=view&idx=2&sk=&sw=&offset=&category=15

 



2.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하는 법

1번은 통신사 정보를 기입하는 란이에요.
통신회사명 : 변경하려는 알뜰폰 통신사명을 적어주세요 (ex. 인스코리아LG)
담당자명 : 변경하려는 알뜰폰 통신사 담당자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담당자 이름을 잘 모른다면 본인 이름을 적어도 돼요)
일반전화번호, 대리점 이동전화번호 : 변경하려는 알뜰폰 통신사 고객센터 번호를 적어주세요

2번은 고객 정보를 기입하는 란이에요.
현재 사용 중인 이동전화번호 : 번호이동하려는 번호를 적어주세요 (ex. 010-0000-0000)
현재 사용 중인 통신회사 :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를 체크해 주세요. 알뜰폰일 경우 별정통신사업자를 체크하여 통신사명+통신망을 적어주세요 (ex. 인스코리아LG)
이동 희망 통신회사 : 변경하려는 통신사로 체크해 주세요. 현재 사용 중인 통신회사와 마찬가지로 체크해 주세요.
고객명, 생년월일 : 본인의 이름, 생년월일을 적어주세요 (주민번호 뒷자리는 적으면 안 돼요)
사업자등록번호 : 개인일 경우 적지 않아도 돼요
신청 구분 : 번호이동의 경우 ‘재이동’, 신규가입의 경우 ‘신규’로 체크해 주세요
신청 사유 : 90일 내 번호이동, 통신 품질 불만족 등의 사유를 적어주세요
번호변경 전 이동전화번호 : 번호가 바뀌지 않았다면 적지 않아도 돼요
성명 : 이름을 적고, 서명은 자필로 적어주세요 (PC로 적는다면 마우스로 사인해도 무관해요.)

 

3. 서류 제출하는 법
서류에 정보를 다 적었다면 주민번호 뒷자리를 가린 신분증 사본과 함께 팩스 또는 메일로 보내면 돼요.

팩스 번호 : 02-541-4370
메일 주소 : rnp@ktoa.or.kr

서류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수정 방법을 아래처럼 메일로 알려줘요. 틀릴까 봐 걱정하지 말고, 접수하면 돼요.
업무시간 (9시 ~ 6시)에 접수하면 대부분 10분 이내에 답장을 주기 때문에 굉장히 빠르게 처리돼요.

 

4. 제한 해제 확인 후 통신사 연락하는 법
틀린 부분을 수정하거나 잘 작성하여 메일을 보내면 대부분 10분 이내에 제한 해제 메일을 받아볼 수 있어요. 해제 메일을 받았다면, 신청 진행 중인 알뜰폰 통신사에 ‘해제했으니, 개통 진행해 주세요’ 이야기하면 끝이에요.

 

 

 


-----------

 

* 에르엘 모바일 중립번이 가이드

 

안녕하세요. 에르엘모바일 입니다.

<신청서 제출 전 확인사항>
온라인 개통시 : 번호이동 희망사업자에게 신청 후 "번호이동 제한기간"이라는 응답을 받은 후 신청서 제출 바랍니다.
 

번호이동 요청하신 회선이 90일(3개월 이내)이내 고객일 경우 에르엘모바일로 변경이 불가하여

90일이내 재 이동 신청서를 작성하여 중립기관으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90일이내 재 이동 신청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www.ktoa.or.kr/business/data_bsn01.php?boardid=data01&mode=view&idx=2&category=15

신청서 작성 양식 예시

 


◈ 중립기관정보 ◈
- Fax번호 : 02-547-0536, 02-541-4370

- emil : rnp@ktoa.or.kr
  (Fax 접수 시 보내는 대리점 연락처는 1877-5608 필수 기재)

-서류 발송하고 나서 반드시 해제 되었다는 회신을 받아야 정상 해제 처리됨


- 상담전화번호: 1588-0413

- 업무시간 : 평일 09:00 ~ 18:00, 토/일요일 휴무

중립기관 해제 완료 시 아래 번호로 성함, 생년월일, 이동전화번호 남겨주시면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예시 : 홍길동 / 900909 / 010-1111-2222)

수신번호 : 010-7936-6823
 

 

-----------

 

* KB 리브 모바일 중립번이 방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