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조선주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LG생활건강, 만도 리비안 자율주행, 현대차 반도체 없어도 이실적, 기아 3Q 실적 코멘트, 유류세 인하, GS건설 3Q 실적

공자왈맹자왈 2021. 10. 28. 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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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생활건강, 선방한 이익 감소한 매출 (유안타 박은정 코멘트)

연결 매출 2조 103억원(YoY-3%), 영업이익 3,423억원(YoY+5%) 달성. 화장품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66개 분기 이익이 증가하며 컨센서스 부합. 화장품 마진 기저는 낮은 가운데, 오프라인 매장 정리로 수익성이 개선된 영향

 

화장품. 후 매출이 감소 기록, 대부분 면세 영향 이며, 중국은 그나마 성장했으나 소비 자체가 약했음. 브랜드 매출성장률 후 -3%, 숨 -28%, 숨 +10%.

 

생활용품. 원부자재 부담으로 매출 호조에도 수익성 하락. 내수 기존 채널(할인점, 온라인 등) 역성장, 해외와 피지오겔(165억원, YoY+10%) 효과로 매출 견고.

 

음료. 원부자재 부담에도 선방. 원부자재 가격상승 부담 존재했으나 고마진 품목 확대로 수익성 하락은 0.9%p 수준으로 방어.

 

#LG생활건강 목표가 145만원으로 하향. 타겟PER 25배 적용.

 

 

 

 

* 조선주 강세

내년에는 조선주 좋을거라는 의견들이 계속 나오고 있음.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HSD엔진 #동성화인텍 #조선주

 

 

 

* 만도, 전기차 리비안에 부품 공급

아마존과도 협력 중인 미국 전기차 기업 리비안에 만도가 자율주행부품을 공급한다고 외신이 보도. '듀얼 세이프티 운전 시스템' 이라는 부품이라고 함. 자회사를 통해서 '전방 레이더' 등 자율주행인식센서도 리비안에 공급한다고 함. 기관 수급은 좋은데 막상 주가는 그다지 오르는 기분이 아님. #만도

 

 

 

 

* 현대차, 반도체 없어도 이 실적 (신한금투 정용진 코멘트)

3분기 실적은 매출 28.9조원(+4.7%, 이하 YoY), 영업이익 1.61조원(흑자전환)으로 시장 기대치(OP 1.61조원)에 부합. 차량용 반도체 숏티지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 양호한 전장 부품 재고 컨트롤, 고가 차종 중심의 판매 전략, 기존 재고 차종을 활용한 영업활동으로 견조한 실적. 영업이익률 4.2% 기록, 환율(OP -3,430억원 기여), 생산 차질(OP -1,900억원 기여), SUV/제네시스 중심의 믹스 개선(OP +2,550억원 기여) 영향.

 

향후 차량용 반도체로 인한 생산 차질 개선시 완성차 업체 호황 재개 전망. 연중 자동차 섹터의 최대 우려 요인이었던 생산 차질 이슈는 최악의 국면 지나, 22년 이연수요 기대감 반영할 시점. #현대차 목표가 27만원 매수 유지.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 기아 3Q 실적 발표 (메리츠증권 김준성 코멘트)

매출 1조7753억원 YoY +8.8%, 영업이익 1조3270억원 YoY +579.7%, 지배지분순이익 1조3429억원 YoY +748.8% #기아

 

SUV 판매비중 58.7% (+1.1%p)로 역대 최대. 신차 효과 통한 Mix 개선이ASP 상승과 컨센서스 이상의 매출 실현 견인. 지난 2Q21 1.49조원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영업이익실현. 매출원가율 82.0% (flat) • 판매관리비율 10.6% (-6.3%p, 리콜 비용 기저효과), 영업이익률 7.5% (+6.3%p). 전년동기 리콜 비용을 제외해도 영업이익 +116% 개선.

 

반도체 부족 이슈는 9월에 가장 어려웠고, 10월 이후 MoM 개선 확인될 것. 완연한 정상화는 2022년 상반기로 예상.

 

 

* 기아 3Q 실적 코멘트 (한투증권 김진우)

가격 상승 효과가 예상보다 크게 반영되며 컨센서스와 추정치 상회. 차가 너무 잘 팔리는 상황. 4분기에도 매출과 수익성에 대한 자신감 표시. 현대차와 달리 연간 판매량 가이던스도 유지(292만대). 소폭 미달할 가능성은 언급했으나 그래도 선방하는 수준(한투 추정치 287만대).

 

돈을 너무 많이 벌어서 자본정책과 주주환원에 관심이 집중. 현재 주당 배당액 컨센서스는 1,143원에 불과(2020년 1,000원), 이는 배당성향이 9.2%에 그친다는 예상(2020년 배당성향 27%) 회사는 이미 25~30% 사이의 배당성향을 유지한다고 여러 차례 언급. 한투의 배당 추정치는 3000원.

 

 

 

* 기름값 싸진다. 유류세 인하 발표.

휘발유, 경유, LPG에 적용되는 유류세 20% 인하 발표. 11월12일부터 2022년 4월30일까지 적용. 난방철 다가오면서 천연가스(LNG, 도시가스) 할당관세율도 4월말까지 한시적 폐지. 근데 이거 2% 밖에 안싸짐.

 

유류세 인하 효과는 휘발유 기준으로 약 9.5% 인하라고 함. 시골은 등유로 난방하는데 그건 제외된 것 같아 아쉽네요. 그리고 12일부터 적용이기는한데, 주유소 기름 유통이 약 2주 정도 걸려서 기존 재고 소진되어야 가격 하락될 것이라고 전망.

 

 

 

 

* GS건설 3Q 실적 발표

매출 2조1720억원 YoY -6.3%, 영업이익 1520억원 YoY -27.3%, 지배주주순이익 1286억원 YoY +32.87%

 

영업이익 감소는 2020년 완공한 바레인 LNG터미널 현장 정산 이슈로 1400억원 일회성 비용 발생 때문. 향후 적잘한 절차를 거쳐 환입 방안을 찾는다고 함.

 

4Q GS이니마 오만 수주 추가 인식, 호주 인프라 수주 예정으로 실적 반등 예상. #GS건설 #건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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