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가 양자컴퓨터회사에 투자한 뉴스가 나와서 봤더니 빌게이츠도 여기 투자하고, 이게 또 미국 증시에 스팩합병 형태로 상장될 예정이라 또 화제고, 이러면 미국 증시에 상장하는 첫번째 양자컴퓨터 회사가 된다고 한다.
여러가지로 흥미로운 소식이다. 일단 스팩합병주 이슈가 커보여서 해외주식 뉴스로 올린다. ㅋㅋㅋㅋ
- 아이온큐 IonQ 라는 양자컴퓨터 스타트업이 DMYI 라는 종목명의 스팩주와 합병 예정
- 합병 규모는 20억달러 (2.2조원)
- 아이온큐는 아마존 엔지니어링 디렉터 출신의 피터 챕먼, 듀크대 김정상 교수가 함께 만든 양자컴퓨터 회사
-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양자컴퓨터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공급
- 이번 합병이 진행되면서 민간 투자자들이 추가로 참여하는데 여기에 현대차, 기아차, 피델리티, 실버레이크, 브레이크스루벤처스(빌게이츠) 등이 약 3.5억달러를 추가 투자할 예정 (개별 투자 규모 공개 안됨)
- 현대차, 기아차는 양자컴퓨터 기술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에 접목할 것으로 추정
- 아이온큐 경쟁사는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dMY Technology Group, Inc. III (DMYI)
스팩합병 기사는 이미 진작에 나왔었나보다. 주가는 이미 슈팅 나왔다가 다시 흘러내리고 있다. 아이온큐 2021년 매출 추정치는 100만달러이다. 진짜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수준이긴 하다.
메리츠증권에서 관련 소식에 대하여 브리핑한 내용이 있는데 덧붙입니다.
[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김준성입니다. 금일 보도된 현대 • 기아의 양자 컴퓨터 업체 IonQ 투자 관련 업데이트 드립니다.
- 양자 컴퓨터 업체 IonQ가 $2bn (2.3조원) 가치로 미국 SPAC 상장 (DMYI) 추진
- SPAC 상장 과정에서 현대 • 기아 • Breakthrough Energy Ventures (빌게이츠) 등 SI들의 $350mn (약 4,000억원) 투자 확인. 주체 별 투자 규모는 미공개
- IonQ는 IBM • Google • Rigetti • D-Wave와 더불어 대표적인 양자 컴퓨터 개발 업체. 냉각방식이 아닌 이온트랩 방식을 이용해 높은 컴퓨팅 능력을 보이며, 절대온도 (영하 273도)가 유지되어야 하는 타 양자 컴퓨터와 달리 상온 작동 가능한 점이 강점
- 현대차그룹은 최근 Motional을 통해 업계 최초로 일반도로 5단계 자율주행을 성공한 바 있으며 (21년 2월), 전세계 최고 레벨의 인지 • 판단 • 제어 인공지능 역량을 지니고 있는 Boston Dynamics를 인수 (20년 12월)
- 이번 양자 컴퓨터 투자는 Motional • Boston Dynamics의 연장선 상에서, 멀티 디바이스 (차량 • UAM • 로봇)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AI 역량 강화가 목적이라 판단
- 양자 컴퓨터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복합 정보의 동시 처리가 가능.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는 초당 33경번 연산이 가능한 IBM의 Summit. 양자 컴퓨터는 이보다 수십억 배 이상 빠른 연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론. 기존 컴퓨터가 정보를 0과 1로 처리한다면, 미립자 세계 물리현상을 활용한 Qubit 기반 양자 컴퓨터는 양자 중첩 (0과 1의 중첩) 및 양자 얽힘 구조를 통해 다종 변수를 융합 처리하며 천문학적 숫자의 일반 컴퓨터를 동시 활용하는 강도의 성능 구가
- 간단한 예로 양자 컴퓨터를 자율주행 개발에 활용한다면, 로보택시의 효율적 배차 관리 • 이용자 대기시간 최소화를 통해 대당 이익을 확장할 수 있으며 동시에 자율주행 성능 강화를 위한 데이터 학습 속도를 폭발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음
- AI 구현을 위한 Machine Learning 방법 중 주류가 된 영역은 Deep Learning. Deep Learning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인공 신경망 (ANN,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은 인간의 두뇌 신경망에서 착안된 컴퓨팅 시스템. ANN은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나, 최근 널리 사용되는 방식은 DNN (심층 신경망, Deep Neural Network). DNN을 활용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 • 학습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는 대표주자가 바로 Tesla. 바로 이 DNN을 양자 컴퓨터로 구현하게 된다면, 인공지능의 발전은 큰 도약을 실현할 예정
- 현대차그룹은 ANN을 비롯한 모든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융합 제어할 수 있는 OS를 자체 개발 중이며 22년내 상용 차량에 탑재될 전망. 자율주행을 위한 OS를 개발했거나 완성에 이른 업체는 Tesla • Nvidia • Mobileye • Waymo • 현대차그룹 뿐이며, 이를 뒤이어 VW이 25년을 목표로 따라오고 있는 모습. 금일 기사화된 양자 컴퓨터의 실제 활용은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종류의 기술 개발 시뮬레이션에 바로 적용될 것이며, 신경망과의 융합이 뒤를 이을 것.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인공지능 개발 등 멀티 디바이스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 전개를 위한 비전이 지속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 긍정적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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