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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에서 진행하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데 그 내용이 공개되면서 항공업 구조조정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피인수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돈을 빌려 기업을 사들이는 차입매수 LBO 방식을 취하고 있다. 불법적인건 아니지만 논란이 많은 무자본M&A 와 비슷한 형태라서 결국 능력도 없으면서 인수한 다음에 아시아나항공 재무구조에 부담을 얹혀두는거 아니냐는 시각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 2조원 중 3천억원을 아시아나항공 자산을 기초로하는 교환사채 EB 를 발행할 계획이다. 이 금액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 매입가격과 유사하여 사실상 0원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게 된다.
그 외에도 4천억원 가량을 아시아나항공 지분 재매각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도 있다. 범 현대가 그룹사에 매각하면서 지분투자를 받고 아시아나항공 사업권 등을 나눠주는 방법이다. 항공사 항공유, 면세점, 기내식 등은 보통 경쟁입찰을 취하는데 지명하여 사업권을 넘기게되면 결국 아시아나항공 기업에는 손해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크리스마스를 앞둔 23일 희망퇴직을 받기 시작한다. 회사는 살아남았지만 직원들은 그렇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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