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읽을거리) 찰리 멍거가 말하는 투자자에게 필요한 13가지

ㅎㅎㅈㅅ 2018. 12. 4. 07:00
반응형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과 함께 버크셔해서웨이를 이끌어온 찰리멍거가 전해주는, 개미 투자자들에게는 금쪽같은 이야기를 담아와봤다. 꼭 읽어보고 뭐라도 닮아보려고 해보자.


<찰리 멍거: 워런 버핏의 위대한 동업자> 제5장에는 찰리 멍거나 워런 버핏 이 아니더라도 평균 이상의 투자자가 되기 위해 키울 수 있는 13가지 특질들 을 소개한다.


1. 인내심
멍거에게 인내심이란 그저 좋은 거래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재빠르게 행동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그는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상황에 따라 인내심과 공격적인 면을 모두 활용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버핏도 이에 동의한다. 그는 주식시장을 액티브한 면과 침착한 면을 갖고 있는 참여자들이 활동하는 곳이라고 덧붙였다.


2. 절제력
절제력이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선 독립적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때론 시장과 의견이 다를 수도 있고,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단 거래하는 것이 위안이 될 수도 있지만 거래를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멍거가 말하기를, “절제력 의 의미는 광범위하다. 어리석게 자주 거래를 하지 말라는 것도 있지만 가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도 견딜 줄 알아야 한다.”


3. 용기, 차분함, 그리고 결단력
멍거는 시장이 50% 하락하는 상황에 침착하게 대응할 수 없다면 주식투자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용기’란 좋은 아이디어를 힘든 상황에서도 신뢰하는 것이라고 한다. 주가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어도 말이다. 결단력이란 멍거가 2009년 시장 전체가 쇼크에 빠져있었을 때 데일리저널에 보유하고 있던 현금을 은행주에 투자했던 것처럼, 상황에 상관없이 좋은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것이다.


4. 똑똑해야 하지만 꼭 높은 IQ를 말하는 게 아니다
IQ점수가 높더라도 상식이 없으면 하나도 쓸모가 없다. 애초에 전망이 불가한데도 금리를 전망하는 것과 같은 안 좋은 습관으로 나타날수도 있다. 또 한 분야에 뛰어나다고 해서 다른 분야에 뛰어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도 착오다. 흔히 의사들이나 변호사들이 지나친 자신감으로 투자했다가 실패하는 것이 이를 보여주는 전형적 사례다.


5. 솔직함
멍거가 말하길, 솔직함은 올바른 선택일 뿐만 아니라, 수익률도 극대화시키는 투자결정이다. 멍거는 실제로 윤리적으로 투자를 했을 때 수익이 난 경우가 적지 않다고 밝혔다. 결국 벤 프랭클린(미국 건국의 아버지(Founding Fathers 중 한 명)가 맞았던 것이라고 한다. 프랭클린은 솔직함이 최고의 윤리가 아니라 최고의 정책이라고 말했다.


6. 편견 없는 신뢰성
신뢰성이랑 자신의 허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말한다. 멍거가 말하길,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만큼 더 좋은 기질은 없다. 정말 희귀하기 때문에 강력하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편견 없는 사고를 유지하는 것이다. 고정적인 이 념이 있을 경우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장기적인 목표
사람들은 대부분 단기적인 만족감을 거부하기 힘들다. 하지만 삶에 더 큰 가치는 단기적인 목표를 미루면서 가능하다. 멍거가 말하기를, 대부분 좋은 기업들은 “오늘의 고통보다 내일의 이득”을 선택한다. 왜 장기적인 목표가 더 좋은가 를 물어보면 한 단어로 대답할 수 있다. “복리”


8. 열정
열정이 있는 사람은 더 열심히 일하게 되고 투자도 더 적극적으로 하게 된다. 또 더 많이 정보를 읽게 되고 더 생각을 한다. 결국엔 열정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서 정보력이 더 뛰어날 수밖에 없다. 참고로 열정은 흔히 한 분야에 대해 더 잘 알수록 더 커진다.


9. 학구적인 성향
멍거가 말하기를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이용해 배우는 것이 훨씬 기분이 더 좋다.” 부지런히 읽어야 한다는 멍거의 주장은 이미 들었다. 하지만 학구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은 더 광범위하다. 학구적인 사람일수록 주식을 사기전에 기업의 사업구조에 대해 좀 더 이해하려고 하며, 또 더 많은 사람들의 의견도 들어보려는 태도가 있다.


10. 사회성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평가 받을 수 있는 동료가 있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예를 들어 버핏과 멍거는 서로가 있다. 버핏은 멍거에게 “노-맨”이라는 별명을 주었다. 이유는 정말 많은 아이디어들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사회성은 또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그룹들도 포함한다.


11. 안정적인 정서
투자자에게 정서는 뇌보다 중요하다. 투자를 할 때 본질적인 감정들을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 멍거가 말하기를 성공적인 투자는 어려운 욕구를 억제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12. 절약정신
멍거의 우상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처럼, 멍거는 투자자 자신의 비용을 관리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다고 믿는다. 절약하고 싶어 하는 정신은 아마 가치투자자들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회비용 및 복리의 개념과 연관이 있을 거라고 한다.


13. 리스크 회피적
멍거는 리스크의 의미를 변동성만으로 성명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가의 변동성을 리스크로 보는 것은 어리석다고 주장한다. 그는 리스크란 1)영구적인 자본 피해, 아니면 2)요구수익률을 하회하는 수익률이라고 설명한다. 많은 펀드 매니저들이 리스크가 주가 변동성이라고 설명하는 이유는 주가가 하락하면 많은 고객들이 펀드에서 자금을 회수하기 때문에 그렇다.


* 아래를 눌러주시면 보유종목 상한가 확률 +1% 상승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