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기업가치 1조5천억원으로 산정.
공모 희망밴드 3.4만~4.5만으로
기관수요예측 5일까지 진행했는데
공모가 하단 될 것이라는 전망.
(기관들도 납득이 안되는 가격이라는 뜻)
쏘카 지난해 실적은
매출액 2890억원 yoy +31.2%
영업손실 210억원
2022년 2분기 영업이익 14억원으로 분기 흑자전환.
쏘카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 삼성증권, 인수회사 유안타증권.
일반청약 8월 10일 ~ 11일
상장 예정일은 8월 22일
쏘카의 사실상 경쟁 상대는 카카오택시라고 생각됨.
그 외 우버 등도 있겠지만 쏘카랑 우버 합쳐도
카카오택시에 못 비비는게 현실.
카카오택시 서비스하는 카카오모빌리티도
시장 분위기 안좋아서 상장 포기하고
지분 매각 추진 중인데...
쏘카... 멋있네?
* 상장 후 쏘카 지분구조(지배구조)
SOQRI (이재웅 쏘카 전 대표의 개인회사) 18.5%
SK 17.5%
롯데렌탈 11.5%
SK와 롯데렌탈은 6개월 보호예수. SOQRI는 1년 보호예수.
총 보호예수 물량은 83.7%. 유통가능주식수가 적은 편.
지분 구성에서 볼 수 있듯이
롯데와 SK의 렌트카 사업과 엮을 가능성도 있어 보임.
그럼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기는 함.
롯데렌탈에서 하는 그린카 카셰어링 서비스는
쏘카에 이어 시장 2위 차량 공유 업체.
무슨 계산법으로 1조5천억원이나 산정했는지 나도 잘 이해가 안감.
그래서 공모주 청약 균등배정 참여도 안할 계획.
SK 주주로서 SK가 6개월 뒤에 멋지게(?) 차익실현 했으면 좋겠음.
ㅋㅋㅋㅋ
#쏘카상장
#쏘카기업가치
#쏘카주가
#공모주청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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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매한 것들에 대한 주관적 고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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