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네이버가 설마 망하겠냐? 완전 싸보이는데 일단 매수!? feat. 카카오

ㅎㅎㅈㅅ 2022. 1. 11. 07:50
반응형

 

 

정신을 차려보니 네이버 주가가 코로나 폭락장 이후 최저가로 돌아왔다. 어? 이거 찬스 아닐까? 그런 생각이 번뜩 들어서 네이버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인가 잠시 살펴봄. 엄청 대단한 분석 아님. 게으르고 머리 나빠서 그런거 못함. 그냥 아이디어 체크 수준.

 

 

 

 

 

*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격 상승을 전가할 수 있는 기업인가?

 

- 국내 사업

: 서치플랫폼(광고), 커머스(네이버쇼핑), 핀테크(네이버페이), 컨텐츠(네이버웹툰 등), 클라우드

: 2021년 9월 기준으로 광고 매출 49%, 커머스 22%, 핀테크 14%, 컨텐츠 9% 등의 구성.

 

: 광고 영역은 성장에 한계가 보이는 시점이라 생각. 네이버 플랫폼 사용 비율이 더 늘기 어려움 + 구글 크롬 브라우저 및 유튜브에 파이를 빼앗김.

 

: 네이버 쇼핑 쪽은 미라클한 성장은 한계가 있고, 네이버페이 등을 활용한 네이버 멤버십(구독경제)으로 ARPU 증가를 기대. 이와 관련하여 신세계 이마트(+SSG +지마켓 +옥션)와도 협력 체계. 사실상 反쿠팡 연합전선. CJ대한통운도 합류해 있음. => 난 성장 힘들거라고 봤는데 메리츠증권 리포트에서는 네이버쇼핑 연간 거래액 규모가 2022년에 전년대비 +30% 상승할 것이라 전망. 전자상거래 쪽은 치킨게임 중이라 쉽지 않을텐데... 이걸 크게 보시네...?

 

: 네이버페이 성장은 괜찮은거 같음. 쇼핑이 크면 패시브로 성장함. 근데 크게 돈이 되는지는 모르겠음. 연계사업 시너지와 락인효과에 도움이 될듯한 사업.

 

: 동영상 서비스 (네이버TV, V라이브, 위버스 제휴 등)는 K유튜브를 꿈꾸는 꿈나무. 초기 유튜브 시절부터 열심히 키웠으면 어땠을까 싶기는한데, 지금이라도 키우면서 광고 수입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봄. 연예인 마케팅 용도로 하이브(BTS소속사)와도 제휴하고 해서 큰 그림 그리는 것 같기는 한데 결국 원천 컨텐츠를 보유한 회사가 아니라서 기술 플랫폼 제공의 역할이 될 거임. 과연 유튜브 만큼의 갑질이 가능할지 궁금해짐.

 

: 네이버 웹툰 (아래서 설명)

 

 

 

- 글로벌 사업

: 라인 메신저.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야후 재팬과 합작사 형태로 일본 라인 법인을 분리 시킴. 이에 따라 네이버 연결 매출로 실적이 잡히지 않는다고 들은 듯 (정확하지 않음) 양 사가 50:50 비율로 A홀딩스 라는 것을 설립하고, 그 산하에 Z홀딩스(A홀딩스가 지분 65.3% 보유)가 일본 도쿄 증시에 상장되어 있음. Z홀딩스가 라인과 야후재팬을 보유.

: 라인페이 (아래서 설명)

 

: 라인 게임. 국내에 회사가 있는걸로 아는데 주로 라인 붙여서 라인게임으로 서비스한다고 알고 있음. 그래서 글로벌 사업. 크게 손해는 안보는 정도의 회사일걸?

 

 

★ 소비자의 생계와 엮여 있는 서비스가 적고, 시장 지위적 사업자로서 가격 결정력이 있다고 생각됨. 인플레이션에 점진적인 가격 인상으로 대응하지 않을까?

 

☆ 영업이익률은 20% 선 유지하고 있음. 영업이익률 20%면 딱 주가수익배율 PER 20배 정도가 적당해 보이기는 한데... 새로운 돌파구를 뚫어야할듯. 2022년 예상 실적 대비 PER 30배 수준.

 

 

 

 

 

* 성장을 기대할만한 영역은?

 

- 네이버웹툰

: 북미 왓패드 인수 등 글로벌로 확장. 일본에서는 카카오 픽코마에 밀린다던데, 그래도 라인 메신저 서비스가 일본과 동남아에서는 카카오톡급 위엄이라서 계속 밀어줄 것으로 보임. 웹소설은 카카오페이지, 웹툰은 네이버웹툰이 시장을 먹었는데 최근에는 양 쪽 모두 큰 차이 없이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일본에서는 라인망가 등으로 서비스. 망가의 왕국 일본! K웹툰 맛을 보여주...!?

 

- 네이버제트

: 제페토 = 메타버스.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근데 돈 벌고 있다는 소리는 아직 못들은듯. 

 

- 라인페이

: 라인 메신저 기반으로 일본과 동남아 지역에 라인페이 서비스. 일본 내에서는 야후재팬의 paypay 서비스와 통합했다고 함. 해외는 라인페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충전식 선불카드 스타일로 서비스. 네이버페이와도 연계 결제가 가능하다고 함. 일본이 아무리 구닥다리 세상이라지만 점점 온라인화가 진행되겠지? 라인페이가 시장을 먹어버릴 수 있지 않을까?

 

- 라인게임
: 어... 혹시 얘들... NFT P2E 게임 하려나? 일본 법 규제에 적용 안받을까?

 

 

 

★ 뭔가 숫자를 열심히 보고 분석한건 아니라서 그냥 느낌적인 느낌인데, 그래도 더 긁어볼 복권들이 있는거 같기는 함. 근데 말이지. 2022년 PER 30배 회사를 살거면... 애플이나 구글이 더 싼데요? 깔깔. 국내주식을 할거면 고려해볼 종목이긴한데, 해외주식까지 토탈해서 인터넷성장주 하나를 산다고하면 원픽인지는 모르겠음.

 

원래는 아 이거 싸다. 일단 사자. 이런 결론 미리 내려놓고 자료 찾아보기 시작한건데. 같은 돈 넣는거면 아직 보유 안한 구글을 사버리지... 이런 생각부터 드네. (애플은 이미 있음)

 

 

 

☆ 카카오 이야기는 왜 없냐고? 골목상권 이러면서 정부와 정치권에 찍히고. 향후 5년도 이 추세가 계속될 것 같음. 정치권한데 잘못 찍히면 찢기는 세상인지라 이건 큰 리스크임. 게다가 카카오는 자회사 상장을 너어어어무 자주하고 있음. 2022년에도 IPO 대어 카카오엔터 상장이 전망되고 있음. (예상 기업가치 20조) 카카오는 네이버보다도 후순위로 두어야 할 듯.

 

 


※ 빼먹은거 많음. 오류 많음. 생각나는대로 적음. 자료 검증 안함.

 

#국내주식

#성장주

 

 아요! 글! 독! 림설정! ☆

★ 애매한 것들에 대한 주관적 고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