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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시대를 대비한 투자전략은? 현대차증권 #수소밸류체인 #수소관련주 #수소관련ETF

ㅎㅎㅈㅅ 2021. 11. 27.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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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증권에서 나온 수소 관련 총집합 리포트. 서머리만 옮겨붙이니까 상세 내용은 리포트 전문 보셔요.

 


 

Executive Summary

 

1. 위기를 기회로! 선진국이 주도하는 헤게모니로 주요국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나서

선진국이 기후 위기 헤게모니를 주도했고, 2019년 EU의 유럽 그린 딜로 시작해 바이든 행정부가 가세하며 글로벌 그린 뉴딜 트렌드로 확대. EU의 탄소 과세 부과 움직임은 주요국의 탄소 중립 로드맵 발표로 이어짐. 그러나 신재생에너지의 치명적인 단점으로 인해 화석연료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었기 때문에 주요국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나섬. 수소를 에너지 저장 및 운송 캐리어로 활용해 이를 극복하려는 시도

 

2. 수소경제 Value-Chain: 수소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는 화석연료를 이용한 개질과 물과 같은 비화석연료를 이용해 생산할 수 있음. 수소 생산방식과 탄소 배출정도에 따라 그린 수소, 그레이 수소, 블루 수소, 청록 수소, 브라운 수소로 구분.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수전해 공정을 통한 그린 수소는 탄소배출이 없으나, 발전량이 불안정하고 경제성이 떨어짐. 화석연료를 개질하거나 화학, 철강 공정에서 발생하는 그레이 수소는 경제적이고 대중적이나, 탄소가 배출되는 단점. CCUS(탄소 포집, 저장, 활용) 기술을 통해 탄소배출을 90% 이상 감소시킨 것이 블루 수소. 고온에서 메탄을 직접 분해해 수소와 카본 블랙을 추출하는 청록 수소도 Monolith가 상업화에 성공하는 등 친환경 수소 생산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중

생산된 수소는 고압으로 압축해 기체로 저장하거나, 영하 253℃의 극저온 상태로 액화해 저장할 수 있음. 보다 효율적인 저장과 운송을 위해 다른 물질을 첨가해 액상유기화합물(LOHC)로 변환하거나, 액상 암모니아로 변환하는 방법 등이 있음. 수소저장합금과 같은 고체 수소는 기술 개발이 필요. 이렇게 저장된 수소의 물리적 상태에 따라 운송 방법이 달라지는데, 고압의 기체 수소는 튜브트레일러와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운반하고, 액체 상태의 수소는 탱크로리를 이용. 수소를 수출입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장거리 수송 수단인 선박을 이용할 수도 있음

수소는 최종 활용처로 바로 운송되거나, 수소 충전소로 이동하게 되는데 충전소의 형태는 외부에서 수소를 공급받는 Off-Site와 수소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On-Site로 구분.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소 공급단가를 낮춰야 하는데, 수소 생산비용 절감에는 상단한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튜브트레일러 보다는 액화수소트럭을 이용하는 등 운송비용을 낮추거나, On-Site 충전소가 늘어나야 함

수소의 활용은 크게 수소발전, 운송수단, 산업공정, 연료전지 기술 등으로 구분. 핵심이 되는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해 가정 및 건물, 수소발전에 이용하고, 다양한 운송수단에 활용하거나 또한 수소환원제철과 같이 산업공정에 활용 가능

마지막으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과 밸류체인 완성을 위해서는 각 단계에 필요한 설비투자 및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3. 수소경제 Value-Chain 단계별 주요 기업 정리: 현대차 그룹, 효성, SK, 롯데, 두산, POSCO, 한화솔루션, 일진하이솔루스, 코오롱글로벌 등

 

4. 수소경제 Value-Chain에 투자하기 위해 미국과 한국시장에 상장된 관련 ETF 제안

 


 

수소경제밸류체인

 

 

 

국내주식 수소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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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수소관련ETF

 

 

 

미국주식 수소관련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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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전문)

 

Inside_Theme;_All_In_One_수소_시대를_대비한_투자전략은_현대차_효성_SK_롯데_두산_POSCO.pdf
5.2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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