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만도 급락, 자율주행 물적분할 이슈에 대한 기관 코멘트

수타벅스 2021. 6. 10.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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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에서 9일 장마감 후 자율주행 사업부문 (ADAS+MHE) 물적분할 공시를 냈다. 시간외에서도 하락했고, 역시나 10일 장 시작하자마자 대폭락을 실현(!)했다.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사례처럼 주주들이 해당 기업을 평가한 핵심 이유가 달라지면서, 실망한 수급 이탈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이탈 수급 대부분이 기관과 외국인 수급이라 사안이 더 크다.

 

 

 

* 만도 물적분할 내용 요약

ADAS 사업부와 올해 100% 지분을 인수한 MHE(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를 물적분할해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가칭)를 신설하기로 발표. 주주확정일 6월 24일, 주주총회 7월 20일, 분할기일 9월 1일로 진행될 계획.

 

 


#만도 #물적분할 이슈에 대하여 기관들 코멘트가 일제히 나와서 모아본다.

 

 

 

* 신한금투

- 함수는 복잡하나 핵심은 심플, 주주에게 부가가치를 주는가?

- 존속 만도(섀시사업부)의 경우 2020~21년 중 전기차 및 신규 고객향 대규모 신규 수주를 확보하였음.

- 신설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는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해외 투자, 글로벌 OEM과의 전략적 협력, 독립된 성과 보상 체계 등을 위해서 분할 필요.

- 향후 자금 조달과 신규 고객 확보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점은 기존 주주들에게 불확실성.

 

 

* 메리츠

- LG-Magna e-Powertrain처럼 분할 사업부의 구체적인 성장 근거가 공유되지 않을 경우, 물적 분할은 발표 기업의 단기 주가 조정 근거로 작용.

- 제한적 반도체 영향, 초과 수요의 글로벌 영업 환경, 북미 BEV 업체 증설, ADAS 공급 제품 ASP 상승을 통한 실적 개선은, 단기 조정 이후 주가 상승을 견인할 것.

 

 

* 신영증권

- 주주들이 신설법인 지분을 배정받는 인적 분할이 아닌, 만도가 100% 보유하는 물적 분할을 택한 명분에 대해 시장 공감대가 형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 만도 주주 입장에서는 신설 법인의 구체적인 로드맵과 비전이 막연하지만, 물적 분할로 인한 만도의 밸류에이션 훼손 우려가 존재하기 때문.

- 만도의 ADAS 신규수주가 2017년 2.1조원을 고점으로 2020년 0.5조원까지 감소했기 때문에 물적 분할을 통한 MMS 설립과 이를 활용한 자금조달 방안도 기존 주주입장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 따라서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2017년 수준의 ADAS 신규 수주 회복, 또는 경쟁력 갖춘 글로벌 전략적 투자자(SI)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 현대차증권

- 분할의 목적인 자율주행 고도화, 지역 및 고객 다변화, 신사업 확장 등 전문화를 위해 분할 전 대비 투하 자원과 컨텐츠의 확장이 명확해야 한다고 판단. 또한 인적 분할이 아닌 물적 분할을 택함으로써 신설 법인과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의 지분가치 할인에 대해 극복할 시너지가 필요.

- P/E 밴드 상단 14.0배 적용해 목표주가 77,000원 상향하나 주가 상승여력 줄어 Marketperform 하향. 이번 분할로 적시 funding이나 IPO, 계획한 대로 제품과 고객의 확장의 가시성이 높아질 경우 현재보다 높은 valuation 부여가 가능할 전망.

 

 

* 흥국증권

- 존속 법인이 신설 법인 지분 100%를 보유하는 구조상, 본질 가치의 변함은 없습니다. 다만, 시장 센티, 향후 신설법인의 자금조달에 따른 존속 법인의 지분 희석 가능성 고려 시, 주가 조정 불가피 하다는 판단.

 

 

* 키움증권

- 이번 분할을 통해 Level 4+ 자율주행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을 기대하며, 글로벌 산업 수요를 능가하는 존속법인의 성장성 등을 포함한 전사적 재평가의 계기가 될 것.

 

 

 

 

으흐으으으으음. 몰라 난 튈거야.

 

#만도주가

#자동차부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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