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한국전력 장기투자 해도될까?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

수타벅스 2020. 12. 17. 16:49
반응형

 

한국전력 주가가 급등했다. 한국전력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라는걸 도입할거라서 그렇다. 이 때문에 지난 수년간 물렸던 올드개미들은 탈출각을 잡고 있고, 뉴비개미들은 이거 역시 어르신들 말씀처럼 한국전력같은 든든한 국밥 종목 장투하면 되지 않겠냐는 생각을 품는듯 하다.

 

 

 

그럼 한국전력은 장기투자할만할까?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가 뭔소린지, 이번 정부가 그렇게 전기요금 인상에 인색했는데 이걸 왜 허가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기존 전기요금은 연료비 변동에 상관없이(?) 정부가 許하는 전기요금을 받아야한다. 그 덕분에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전세계 어디 내놓아도 자랑스러울만큼 저렴하다. (+ 수도요금도 매우 싸다.) 근데 이 코로나 시국에 요금 인상 요인을 도입한다고? 왜 그럴까? 한국전력의 실적이 앞으로 더욱 어려워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전력 실적이다. 2018년, 2019년 숨넘어가다시피 했다. 연료비 (유연탄, 원유, LNG)는 급증하고 탈원전 등으로 생산단가가 낮은 발전 수단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알고 있다. (그밖에 여름철 국민들 전기요금 낮춰준다고 정부가 진행하면서 한국전력이 독박 썼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거 감소분은 지원 제대로 받았는지 모르겠다. 최근 봤던 기사에서는 정부랑 N빵했다는 말이 있었음) 이런게 한국전력 실적 감소 요인으로 작용한다.

 

 

아시아경제

 

그리고 2020년! 정부가 미래 성장 먹거리로 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 (풍력발전, 태양열발전 등)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여러 기사들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발전 단가는 기존 LNG발전, 화석연료발전, 원자력발전 등보다 생산단가가 매우 높다는 말이 있다. 전기 생산 수단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커질수록 비용이 점점 올라갈거라는 말이다. 이게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의 직접적인 이유이다.

 

 

 

거기에 하나 더 있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을 진행하면서 한국전력이 총대매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기를 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발전 밸류체인 구조상 당연한거기도 하다. 그럼 한국전력이 돈이 있어야할텐데 위에서 보듯이 돈이 없다. 2020년 대규모 실적 턴어라운드는 원유가 폭락 덕분이지 유가 원복되면 한전은 다시 돈이 없어질거다. 그래서 한전 실탄을 확보해주기 위해 역시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 라는게 등장한다. 한전의 안정적인 실적을 확보해주는 것이다.

 

그럼 한전 주주들은 장기투자하면 적당히 배당도 받고 좋아지는거 아닐까? 다음 그림을 보자.

 

 

 

직접 대충 그렸다. 연료비 구성 요인과 최종적인 한전 이익분을 시간에 따른 그래프로 표현해봤다. 화석연료 비용은 어느 수준에서 안정화될거고, 신재생에너지 생산비용은 당분간 꽤나 우상향할거다. 그리고 그 위의 어딘가에 한전 마진을 더해서 전기요금 그래프가 만들어질거다.

 

2021년에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적고 저유가 흐름이 이어지니까 요금 인하로 살짝 갔다가 시간이 가면서 점점 요금은 올라간다. 그럼 한전 이익이 계속 증가할까? 그럴리가!

 

국민 정서 상 전기요금은 어느 수준에서 또다시 천장에 부딧칠거고, 한전 이익 마진은 매우 좁아질거다. 거기에 신재생에너지 투자금도 한전 주머니에서 나가니까 한전 실적은 숨만 붙여놓는 수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번에 한국전력에서 연동비 이외에 환경부담금도 전기요금 인상 요인에 포함시켜 달라고 했는데 그건 빠졌다.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와 탄소배출권 구입비용 등으로 2019년 한전이 지출한 환경비용은 1조7천억원에 달한다. 탄소배출권 비용은 앞으로 더욱 비싸질 전망이다. 2024년에는 3조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수정>

요거 기후환경요금 이란 항목으로 반영 된다고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비용 (RPS),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비용 (ETS), 석탄발전 감축비용 등이 들어갑니다.

 

 

 

2020년은 저유가 덕분에 한국전력 영업이익이 4조원에 달할거라고 한다. 그래서 연말 한국전력 배당 기대감이 올라오고 있다. 거기에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 소식이 더해지면서 향후 안정적인 실적 확보가 가능하지 않겠다는 행복회로가 돌아가는 중이다.

 

하지만 2021년부터 연료비 연동제가 적용되면 영업이익 1조원 안팎이 될거라는 추정치들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가 마무리되어가면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본격적으로 진행될거고,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지면 연료비는 오를거고... 한전 이익 마진 스프레드는 매우 좁게 줄어들거다라는게 내 결론이다. 

 

이래도 한국전력 장기투자 하실건가요?

 

ps) 찾아보기 귀찮아서 대충 기존에 봤던글 생각나는대로 정리한거라 오류가 존재할 수 있음.

 

#또속냐 #한국전력주가 #한국전력배당

 


메디톡스 vs 대웅제약, 美 ITC 메디톡스 승리 판결 (보톡스 분쟁)
https://sootabucks.tistory.com/3199

 

메디톡스 vs 대웅제약, 美 ITC 메디톡스 승리 판결 (보톡스 분쟁)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ITC 에서 수년간 끌어오던 메디톡스와 대웅제약 보톡스 분쟁(보톨리늄 균주 출처 분쟁) 판결을 메디톡스 승리로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21개월간 미국 시장

sootabucks.tistory.com

 

삼양사, 핵노잼 호박주. 2021년 수박이 될까? (원화강세 수혜주, 저유가 수혜주, 밀가루 관련주, 설탕 관련주)
https://sootabucks.tistory.com/3198

 

삼양사, 핵노잼 호박주. 2021년 수박이 될까? (원화강세 수혜주, 저유가 수혜주, 밀가루 관련주, 설

삼양사라고 마트가면 설탕파는 그 삼양사 맞다. 이렇게 CJ제일제당과 함께 설탕 밀가루 파는 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매출의 절반 정도는 PET병(자회사 삼양패키징이 국내PET병 점유율1위) 만드는

sootabucks.tistory.com

 

요즘 핫한 트위치 주식 방송 스트리머 소행성612

sootabucks.tistory.com/3101

 

요즘 핫한 트위치 주식 방송 스트리머 소행성612

트위치 주식방송이면 단군이나 똘똘똘이 정도 밖에 없던거 같은데. 요즘 떡상하는 여자 스트리머 소행성612 가 오늘의 주인공이다. 아프리카에서 왔다는데 거기서는 주식방송 안하고 그냥 토크

sootabucks.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