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광석 가격이 연일 급등이란다. 시장에 돈이 풀려서 원자재 가격 급등 영향도 있겠지만, 중국이 코로나 이겨내겠다고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면서 물량을 흡수하고있고, 브라질 쪽 철광석 광산은 코로나 때문에 조업이 원활하지 못하여서 공급이 부족하고.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겹쳤다. 철광석 가격은 2020년초 1톤당 80달러 선에서 최근 127달러까지 급등했다.
보통 철광석 가격이 오르면 철강주들은 원재료 가격을 제품 가격에 녹여서 가격 인상을 진행하고 결과적으로 실적이 더 좋아지는 현상이 나오는데 지금은 코로나 직격탄으로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면서 이중고를 맞고 있다. 철강주들이 잘 나가려면 조선업과 자동차업종이 잘나가야는데 다들 알다시피 코로나 직격탄 맞은 업종들이다.
포스코는 2분기 적자를 냈고, 현대제철은 소폭 흑자라고는 하지만 애매하다. 두 회사 뿐 아니라 동국제강 등 철강회사들은 수익성 제고를 위해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신사업 활로를 찾는 등 다방면으로 변화를 진행 중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자동차용 강판과 조선 후판 가격 인상을 위해 해당 업계와 협상 중으로 알려졌다. 4분기 정도에는 원가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포스코 POSCO 는 포스코케미칼로 대표되는 신사업 가지를 늘리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2차전지 양극재 음극재를 생산하는 2차전지 소재주이다. 그 외 광양제철소 하이밀 전기로, CBM 설비 매각 등 채산성이 떨어지는 자산 매각도 진행한다.
현대제철은 적자 사업 부문인 건자재용 컬러강판 가동 중단을 진행한다. 냉연 설비로 변경하거나, 수익성이 좋은 고급 컬러 강판으로 라인 투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잠원동 사옥 매각, 전기로 박판 열연공장 중단 등도 진행한다.
☆ 철강주
포스코 POSCO, 현대제철, 세아제강, 동국제강 등
난 포스코랑 현대제철 샀음. 장투할거임. 조선업 & 자동차업종 회복하고 철광석 가격은 원가에 녹이고, 금리 인상으로 인플레이션 발생하고, 시중 유동성으로 원자재가격 오르고. 이런 시너지로 주가 떡상 Buy & Pray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전세계적으로 진행하는 풍력발전 테마와도 살짝 엮여 있다. 아래 포스팅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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