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남매의난 논란에 창업주 조양래 회장 공식 입장문 발표

공자왈맹자왈 2020. 7. 31. 17:10
반응형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이라고 하면 조금 낯설지만 한국타이어가 그룹 지주사로 전환하면서 이름을 변경한 회사다. 타이어 사업은 한국타이어 (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그대로 진행하고, 투자사는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라는 지배회사가 분리하여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 되었다. 대주주는 창업주인 조양래 회장 외 12인으로 73.92%를 보유하고 있다. 

 

 

근데 이 회사가 경영승계 과정에서 형제의난이 일어났다. 조양래 회장 장녀인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아버지 성년후견 신청을 했다. 조양래 회장이 조현범 사장에게 지분을 넘기면서 후계구도를 둘째아들로 못박아 버렸는데 이게 자발적 결정인지 확인해야한다는 것이다. 

 

조양래 회장은 지난 26일 조현범 사장에게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주식 전부를 2400억원에 매각했다. 근데 이게 돌발적인 행동이라는게 장녀 측의 주장이다. 조현범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이기도 하다. 이번에 조양래 회장 지분을 매입하면서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지분 42.9%를 보유하여 최대주주가 되었다. 

 

 

근데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을 실질적으로 이끄는건 부회장인 조현식 부회장으로 조양래 회장의 큰아들이다. 큰아들이 지위도 더 높은데 둘째아들에게 하루 아침에 지분이 넘어간 것이다. 이 때분에 한국타이어 남매의난이란 시각으로 시장에서는 바라보고 있다. 조현식 부회장 지분 19.32% + 조희경 이사장 지분 0.83% + 둘째딸 조희원 지분 10.82% 를 합해도 30.97%에 불과하여 경영권 경쟁이 쉽지 않다. 

 


 

[조양래 회장 입장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조양래입니다.

제가 지난 60여 년 동안 사업을 해 오면서 이렇게 대중들 앞에 나서는 것이 처음이라 매우 생소하고 난감하기까지 합니다만, 최근 저의 첫째 딸이 성년후견인 개시심판을 청구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가족 간의 불화로 비춰지는 것이 정말 부끄럽고 염려되는 마음과 더불어, 사회적 이슈가 되어 주주분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계시고, 직원들도 동요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이렇게 입장문을 내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첫째 딸이 이렇게 행동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많이 당황스럽고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어제 전화를 했는데 전화도 받지 않더군요. 이번 주식 매각 건으로 인해서 관계가 조금 소원해졌다는 건 느꼈지만, 정말 사랑하는 첫째 딸이 왜 이러는지 이해가 되지 않고, 저야말로 저의 첫째 딸이 괜찮은 건지 물어보고 싶은 심정입니다.

금번 주식 매각건과 관련해서는 조현범 사장에게 약 15년간 실질적으로 경영을 맡겨왔었고, 그 동안 좋은 성과를 만들어냈고 회사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하며 충분한 검증을 거쳤다고 판단하여, 이미 전부터 최대주주로 점 찍어 두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가족 간에 최대주주 지위를 두고 벌이는 여러 가지 움직임에 대해서 더 이상의 혼란을 막고자 미리 생각해 두었던 대로 조현범 사장에게 주식 전량을 매각한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결정을 한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립니다.
  
제 건강문제에 대해서는 저는 매주 친구들과 골프도 즐기고 있고, 골프가 없는 날은 P/T도 받고, 하루에 4~5㎞ 이상씩 걷기운동도 하고 있습니다. 나이에 비해 정말 건강하게 살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데, 저의 첫째 딸이 왜 이러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경영권에 대한 욕심이 있는 거라면, 저는 딸에게 경영권을 주겠다는 생각은 단 한 순간도 해 본적이 없습니다. 제 딸은 회사의 경영에 관여해 본적이 없고, 가정을 꾸리는 안사람으로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에 관한 문제라면, 첫째 딸을 포함하여 모든 자식들에게 이미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게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돈을 증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재단에 뜻이 있다면 이미 증여 받은 본인 돈으로 하면 될 것입니다.

저 또한 제 개인 재산을 공익활동 등 사회에 환원하는 것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있고, 향후 그렇게 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다만, 그 방법에 대해서는 제가 고민해서 앞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식들이 의견을 낼 수는 있으나, 결정하고 관여할 바는 아니라는게 제 소신입니다.

부디 제 딸이 예전의 사랑스러운 딸로 돌아와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시 한 번 저의 가족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내년이면 창립 80년이 되는 우리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 더욱 발전하여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저도 힘 닫는 데까지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일기획, 결국엔 올라간다. 국내 1위 광고업체 - 광고 관련주

sootabucks.tistory.com/2830

 

제일기획, 결국엔 올라간다. 국내 1위 광고업체 - 광고 관련주

국내 1위 광고회사인 삼성 계열 제일기획에 대한 신한금투 추천 리포트 내용 요약이다. 리포트 타이틀은 '지금은 광고를 사자' 이다. 나도 저 타이틀에 동의한다. 광고업계가 코로나 직격탄을 맞

sootabucks.tistory.com

 

2일 연속 급등, 천보에 무슨일이 벌어진걸까? - 화학주, 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소재주
https://sootabucks.tistory.com/2829

 

2일 연속 급등, 천보에 무슨일이 벌어진걸까? - 화학주, 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소재주

화학 업종 천보 주가가 미쳤다. 2일 연속 장대양봉 급등이 나오면서 9만원 하던 녀석이 12.7만원까지 날아올랐다. 천보에 무슨일이 벌어진걸까? 천보 관련 리포트를 찾아봤는데 신한금투에 정리��

sootabucks.tistory.com

 

미래에셋대우 박현주 회장님 충성충성! - 증권주, 금융주
https://sootabucks.tistory.com/2827

 

미래에셋대우 박현주 회장님 충성충성! - 증권주, 금융주

옛날에 미래에셋대우 유증 때려서 주가 폭락 시킨다고 쌍욕 박았던 제 자신이 부끄럽네요. 유증으로 희석된 가치 자사주 취득으로 다 회수할 기세네. 회장님은 다 계획이 있으셨군요 ㅠ.ㅜ 미래

sootabucks.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