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S-OIL 충격적인 1분기 실적, 정유주 전반에 공포 확산

수타벅스 2020. 4. 28. 10:40
반응형

에스오일 1분기 실적이 똥망한거 치고는 주가가 생각보다 안빠져서 선반영된게 아닌가 싶기는한데. 어제(27일) 장 종료 후 S-oil 1분기 실적 공시가 있었다.

 

에쓰오일 2020년 1분기 매출액 5조1984억원 yoy -4.2%, 영업손실 -1조72억원 yoy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8806억원 yoy 적자전환 을 기록했다. 영업적자 1조원이라는 충격적인 내용이다. 에스오일을 필두로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주 상위 4개사 1분기 영업적자 누적액이 3조원에 달할거라는 전망도 돌고 있다. 

 

하나금투는 S-Oil 에 대하여 투자의견 중립을 제시하며,

 

- 누적된 재고 소진과 가동률 상승에 따른 물량 흡수에 일정 시간이 필요하고, 

- 세계 1위 정제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가동률도 60% 수준인데

- 중국 정제설비 가동률도 늘어나고 있어서

 

수익성 회복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1분기 뿐 아니라 2분기에도 영업적자가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적자폭은 대폭 감소한 -1075억원으로 예측했다.

 

바닥인가? 들어가도 되나? 근데 폭락 전에 고점은 10만원이긴한데... 회복되는데 몇년이나 걸릴지...? 정유주 수익 구조에 핵심은 정제마진인데, 1분기 마이너스에 근접했다고 한다. 1분기 평균 싱가포르 정제마진은 배럴당 0.3달러인데, 통상 배럴당 4~5달러는 나와야 손익분기점 위에 유지된다는 시각이다. 

 

저유가가 계속되고는 있지만 기존 계약으로 선매입한 원유가 소진되기까지 수개월이 걸려 이과정에서 대규모의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하는 구조다. 에쓰오일 1분기 1조 적자 중에 재고평가손실이 7200억원을 차지했다. 환율 급등으로 인한 환차손도 1410억원에 달한다.


한국판 뉴딜, 기간산업안정자금 40조원 정유주 희망의 빛을 내려줄까?

https://sootabucks.tistory.com/2412

 

한국판 뉴딜, 정유업계 지원 소식에 정유 관련주 급등, 희망의 빛이 될까?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일부가 저유가로 고통받는 정유업계에도 공급될거라는 소식에 정유주가 급반등하고 있다.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업계 상위 4사는 1분기에만 영업적..

sootabucks.tistory.com

저유가 수혜주를 꿈꾸는 화학주들 : LG화학, 롯데케미칼, 대한유화, 한화솔루션, SKC 등

https://sootabucks.tistory.com/2392

 

저유가 수혜주를 꿈꾸는 LG화학, 롯데케미칼, 대한유화, 한화솔루션, SKC 등

지금 코로나 글로벌 경기 침체로 화학주가 수요 부족에 시달리고 있기는 하지만, 오일 전쟁이 계속되면서 저유가로 화학주들 생산비용이 내려가서 저유가 특수를 누릴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가 나왔다. 에틸렌 생산..

sootabucks.tistory.com

코로나 수혜주 x 저유가 수혜주 : 금호석유

https://sootabucks.tistory.com/2418

 

코로나 수혜주 x 저유가 수혜주 : 금호석유

원유 가격이 떡락하면서 화학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오늘 화제가 된건 금호석유 이다. 저유가로 마진 스프레드가 벌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코로나 바이러스로 수요가 급증한 의료용 장갑 원료 (NB라텍스)..

sootabucks.tistory.com

 

* 아래를 눌러주시면 보유종목 상한가 확률 +1% 상승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