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물타기하지마라 - 한화투자증권 김일구 상무, 4월24일 삼프로tv 방송 중에서

수타벅스 2020. 4. 24. 11:10
반응형

물타기 자꾸 하지 말라는 내용이 주제였는데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서 요약
(대충 늬앙스만 주관적으로 요약했음. 내용을 잘못 이해했을수도 있으니 본방송 다시보기 하는거 추천)

주식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가치투자부터 배우라고 하는데
이거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가치투자한다는 사람들은 기본적 마인드가
어떤 주식이 싸면, 이걸 재들은 모르는데 나는 알아~ 라고 생각한다.
내가 남들보다 뛰어나다는 의식을 깔고 있는건데 위험하다.

물론 가치투자를 오래한 사람들은 종목을 찾는 방식에 대해서 
오랫동안 훈련이 되어서 잘 살아나갈 수 있다.

하지만 초보자들이 가치투자 글로 배워서 따라하면 
PBR만 보고 종목 골라서 '시장이 틀렸다 내가 맞다' 이렇게 접근할텐데
주가가 못 오르는 종목들은 이유가 있는거다. 
PBR이 낮다고 언젠간 오르겠지 접근하면 위험하다.

워렌버핏이 가치투자계의 신으로 추앙받지만
그분이 한참 주식하던 시기에는 동학개미도 없었고 인터넷도 없었다.
사람들간에 정보의 격차가 크던 시기라 정말 잘 알려지지 않은, 
시장에 반영되지 않은 저평가 주식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도 그럴까?

아무튼 요약은,
물타기 하지 마라. (그거 부정과 분노의 감정이 시키는거다.)
샀는데 떨어지면, 내가 잘못 생각했다고 정리해라. (손절해라)
물타기는 가치투자가 아니다.
시장을 읽으려고 해라. (예상하지 말고 대응해라)

 


이 이야기를 하면서 제시 리버모어 사례를 언급했는데,
제시 리버모어는 물타기 반대로 불타기 (피라미드 기법?) 로 크게 성공했음.
(그리고 파산하고, 결말은 자살하긴 했음. 불타기 따라하라는 말은 아님)

그래도 말하려는 포인트는,
손이 빈번하게 나가지 말고, 물타기 하려하지 말고,
그게 가치투자라고 생각하지 말고, 가지않은 길을 가려하지 마라.
시장을 이기려고 하지 마라. 시장을 읽는데 집중해라.

오랫동안 살아남아라.

- 한화투자증권 김일구 상무, 4월24일 삼프로tv 방송 중에서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