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망

미국 국가신용등급 강등. 주식시장 대폭락 시작할까?

수타벅스 2023. 8. 2. 14:02
반응형

 

신용평가사 피치(Fitch)는 화요일 미국 정부의 최고 신용 등급을 강등했는데, 이는 두 달 전 부채 한도 위기가 해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악관의 분노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투자자들을 놀라게 한 조치입니다.

피치는 향후 3년 동안의 재정 악화와 정부의 청구서 지불 능력을 위협하는 반복적인 부채 한도 협상을 이유로 미국을 AAA에서 AA+로 강등했습니다.

피치는 지난 5월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처음 밝힌 뒤 부채한도 위기가 해소된 6월에도 올해 3분기에 검토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히며 그 입장을 유지했다.

다운그레이드로 미국에서 트리플 A 등급을 박탈한 Standard & Poor's에 이어 두 번째 주요 신용 평가 기관이 되었습니다.

발표 후 달러는 다양한 통화에 걸쳐 하락했고 주식 선물은 하락했으며 국채 선물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몇몇 투자자와 애널리스트들은 강등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피치의 움직임은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과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하원이 정부의 31조4000억 달러 차입 한도를 해제하는 부채 한도 합의에 도달한 지 두 달 만에 나온 것입니다.

피치는 "지난 20년 동안 2025년 1월까지 부채 한도를 유예하기로 한 6월 초당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재정 및 부채 문제를 포함해 거버넌스 기준이 꾸준히 악화됐다"고 밝혔다. .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피치의 신용등급 강등에 동의하지 않았다.

백악관도 "이번 결정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비슷한 견해를 보였다.

Karine Jean-Pierre 백악관 대변인은 "Biden 대통령이 세계 주요 경제의 가장 강력한 회복을 가져온 순간에 미국을 강등시키는 것은 현실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평판이 좋은 찌그러짐

분석가들은 이번 조치가 지난 5월 미국을 채무 불이행 직전까지 몰아붙인 부채 한도에 대한 반복적인 논쟁으로 인해 미국에 초래된 피해의 깊이를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Mizuho Securities USA의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Steven Ricchiuto는 "이것은 기본적으로 미국 정부의 지출이 문제라는 것을 말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피치는 반복되는 정치적 대립과 부채 한도에 대한 막바지 결의가 재정 관리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켰다고 말했습니다.

Running Point Capital Advisors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Michael Schulman은 "미국 전체가 강세를 보일 것이지만 우리 갑옷에 약간의 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chulman은 "미국의 명성과 위상에 흠집을 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itch가 가능성을 표시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타이밍에 놀라움을 표시했습니다.

워싱턴 DC에 있는 브루킹스 연구소의 해밀턴 프로젝트 책임자인 웬디 에델버그는 "피치(Fitch)가 부채 한도 위기가 해결되기 전보다 지금 더 나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알비온 파이낸셜 그룹(Albion Financial Group)의 제이슨 웨어(Jason Ware)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너무 많은 투자자들, 특히 피치가 우리를 AAA에서 AA+로 데려갔기 때문에 주식을 팔아야 한다고 말하는 장기 투자 전략을 가진 투자자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투자자는 부채 자본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기업과 정부의 위험 프로필을 평가하기 위해 신용 등급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차용인의 등급이 낮을수록 자금 조달 비용이 높아집니다.

애틀랜타 소재 트루이스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Truist Advisory Services)의 공동 최고 투자 책임자인 키스 러너(Keith Lerner)는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 불확실합니다. 시장은 나쁜 소식에 다소 취약한 시점에 있습니다."

 

 



제한된 영향

2011년 이전 부채 한도 위기에서 Standard & Poor's는 정치적 양극화와 국가 재정 전망을 바로잡기 위한 조치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부채 한도 거래 며칠 후 최고 "AAA" 등급을 한 단계 낮췄습니다. 등급은 여전히 ​​"AA-plus"로 두 번째로 높습니다.

그 강등 이후 미국 주식은 폭락했고 등급 인하의 영향은 당시 이미 유로존 금융 붕괴의 진통에 빠져 있던 글로벌 주식 시장 전반에 걸쳐 느껴졌습니다. 역설적이게도 미국 국채 가격은 주식에서 우량 자산으로 도피했기 때문에 상승했습니다.

지난 5월 피치는 정치적 벼랑끝 전술과 부채 부담 증가를 포함한 하방 위험을 언급하며 미국 국채 등급을 'AAA' 등급으로 하향 조정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의 5월 보고서는 재무부 부채의 등급 하향이 신용 영향과 다른 많은 기관의 부채에 대한 등급 하향을 촉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위의 링크로 구매 시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알차게 모아서 커피 사먹겠습니다. 

 


다른 분석가들은 주요 신용 평가 기관의 또 다른 등급 하향이 최고 등급 증권을 보유한 투자 포트폴리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위험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Raymond James 애널리스트 Ed Mills는 화요일에 시장이 뉴스에 크게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S&P가 다운그레이드한 후 많은 계약이 '트리플 A' 또는 '정부 보증'으로 재작업되었기 때문에 정부 보증이 피치 등급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도 그 견해를 반영했습니다.

Queens' College의 Mohamed El-Erian 총장은 LinkedIn 게시물에서 "전반적으로 이 발표는 미국 경제와 시장에 지속적인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기각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728x90
반응형